대회 개요
접수기간 : 2024. 7. 15. (월) ~ 8. 11. (일)
국가유산청이 축적·개방하고 있는 국가유산 디지털 원천자원이,
국민과 민간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홍보
및 저변 확대 를 위해
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.
- 대회명
-
2024년 제3회 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 경진대회
- 참가 자격
-
- 학생 부문 : 초·중·고생 및 만 19세 미만 청소년 누구나
- 일반 부문 : 만 19세 이상의 개인 또는 단체, 외국인 포함
※ 1인 또는 팀(최대인원 3명) 단위 신청 모두 가능
- 공모 부문
-
국가유산(문화·자연·무형유산) 디지털 기획·콘텐츠 / 3D 데이터 제작
- 국가유산 디지털 기획 · 콘텐츠
-
-
■ 디지털 서비스 기획 및 개발
(예 : 생성형 인공지능(AI), 이미지/영상, 웹툰, 챗 GPT 활용 서비스 등 장르 제한 없음) -
■ 가상융합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콘텐츠 개발
(예 : 가상/증강현실, 게임, 메타버스, 미디어아트 등 디지털콘텐츠 개발)
-
- 국가유산 3D데이터 제작
-
-
■ 디지털 3D 모델 제작
(예 : 건축물, 유적, 유물, 천연기념물 등 디지털 재현, 가상복원, 가상조립 등) -
■ 인물 아바타 및 패션 디지털 3D 모델 제작
(예 : 전통 문양, 의복, 장신구 등 패션 아이템 및 아바타 3D 모델링) -
■ 3D펜/3D프린터를 활용한 3D모형 제작
(예 : 국가유산 모형재현, 조립, 문화 상품 등)
-
※ '국가유산'이란 인위적이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국가적·민족적 또는 세계적 유산으로서 역사적·예술적·학술적 또는 경관적 가치가 큰 우리나라의 소중한 유산을 말함
- 공모 일정
-
공모기간
접수기간
7.15.(월) ~ 8.11.(일)
-
1차 평가(예선)
서면평가
- 2배수(38개)선정 - 본선 진출자 통보 - 평가기간 8.12.(월) ~ 8.16.(금)
-
2차 평가(본선)
대면 발표 평가
- 본선 수상작 19개 선정 - 본선 진출자 추후 통보 - 평가기간 8.19.(월) ~ 8.23.(금)
-
멘토링
멘토링
- 온 · 오프라인 멘토링 - 개발 주제/기술 멘토링 - 1:1 맞춤형 멘토링 - 멘토링 기간 8.26.(월) ~ 9.13.(금)
-
시상 및 전시
시상 및 전시
- 시상 및 전시 : 기간 추후 발표
- 평가방법
-
- (예선(1차)평가) 제출자료, 평가항목에 따라 최종 수상작의 2배수까지 고득점을 획득한 팀 또는 개인을 우선순위로 선발
- (본선(2차)평가) 발표 및 시연 평가 등을 통해 본선 진출팀 또는 개인 선정 이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최종 수상작 선정
※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- 평가기준
-
'기획력' ,'창의성' ,'활용성' ,'대표성' ,'충실성'으로 총 5개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평가 (총점 100점)
구분 | 평가지표 | 점수 |
---|---|---|
기획력 | 기획 의도와 활용 내용, 방법, 가공 정보 및 실현 가능성은 얼마나 적절한가? | 30 |
창의성 | 개발서비스(콘텐츠)나 기획 아이디어가 얼마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가? | 30 |
활용성 | 개발서비스(콘텐츠)나 기획 아이디어가 디지털 콘텐츠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경쟁력이 있는가? | 20 |
대표성 | 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의 대표성 및 공감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가? | 10 |
충실성 | 아이디어 기획, 콘텐츠 계발 계획(과제수행 계획)이 설정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 하였는가? | 10 |
합계 | 100 |
- 시상 내역
구분 | 훈격 | 개수 | 상금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
디지털 기획·콘텐츠 |
학생 | 최우수상 | 국가유산청장상 | 1 | 300만원 |
우수상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200만원 | ||
장려상 | 후원기업 대표상 (에픽게임즈, 3D SYSTEMS) |
2 | 각 100만원 | ||
일반 | 최우수상 | 국가유산청장상 | 1 | 300만원 | |
우수상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200만원 | ||
장려상 | 후원기업 대표상 (에픽게임즈, 3D SYSTEMS) |
2 | 각 100만원 | ||
국가유산 메타버스 |
학생 | 최우수상 | 국가유산청장상 | 1 | 300만원 |
우수상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200만원 | ||
장려상 | 후원기업 대표상 (유니티코리아, NDS) |
2 | 각 100만원 | ||
일반 | 최우수상 | 국가유산청장상 | 1 | 300만원 | |
우수상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200만원 | ||
장려상 | 후원기업 대표상 (유니티코리아, NDS) |
2 | 각 100만원 | ||
특별상 | 학생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100만원 | |
일반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100만원 | ||
외국인 |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상 | 1 | 100만원 | ||
합계 | 19 | 3,100만원 |
- 시상식 및 후속 지원
-
시상식 일정 추후 공지
후속지원 수상작의성과 확산 및 고도화 기회 제공
- 유의사항
-
- 공모전에 관련된 모든 사항은 변경 가능하며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됩니다.
- 공모전 응모작에 대한 제3자의 저작권, 특허권, 초상권 등의 모든 지적 재산권 및 정보의 무단 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으며 추후 문제 발생 시 접수 또는 수상이 취소됩니다.
- 공모전 응모작에 대한 저작권(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) 등 권한은 출품자 본인에게 있습니다.
- 평가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, 수상작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
- 신청방법 경진대회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 (https://digital.khs.go.kr/contest)
- 담당자 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 경진대회 운영 사무국 담당자
- 연락처 070-5138-4155 (10:00~18:00, 운영)